본문 바로가기

일기

[일본생활 513일째] 미납 요금이 있습니다.

"회원등록 미납 요금이 있습니다. 오늘 중으로 연락이 없을 시 법적 조치에 들어가겠습니다. 야후(주) 03-XXXX-7698"

갑자기 폰에 이런 문자가 올 때,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?

보통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해당 번호로 연락할 것이지만, 사실 이건 ​사기(詐欺)​다.


(실제로 온 문자)

이것은 "가공청구사기(架空請求詐欺)"라 불리는 사기수법으로, 어떤 방식이냐 하면,

-먼저 불특정 번호로 등록요금이나 이용요금이 연체 또는 납부되지 않았음을 알리고,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한다.

-피해자가 문자에 기재된 번호로 전화를 걸면, 미납요금(주로 25만엔 등 거액)의 존재를 알리고(물론 거짓이다), 변호사 등에 의한 소송 등 법적 조치에 들어갈 수 있다고 거짓으로 알린다.

-피해자는,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프리페이드 기프트 카드(아이튠즈, 구글플레이, 아마존 등)으로 해당 금액만큼의 카드를 구입하여, 시리얼 번호를 범인에게 전한다.

-범인은 이 시리얼 번호를 들고 연락을 끊는다.

이런 수법이 주로 이용된다.

다만,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것은 미납된 요금을 카드, 통장입금이 아닌 ​프리페이드 카드​​로 요구한다는 것인데, 실제로 존재하는 회사(위 문자의 경우 야후)를 가장하여 "믿을 만하게"보이려고 하지만, 실제 회사에 문의해 보면 이것이 사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
​실제로, 도쿄도의 경우 정부 홈페이지에 이런 사기수법의 대처방안을 알릴 정도로 현재 일본에서 가장 주된 사기수법이다. (하지만 일본 거주자가 아닌 이상 일반 관광객에게는 올 일이 없다)

아키하바라 UDX파출소에 문의해 본 결과, "짐작가는 곳이 없으면 ​무시하는 게 답​​"이라는 답변을 들었다.

결론은 저런 사기수법에 걸리지 않도록 하자... 라는 것.